전세사기 예방이 최우선입니다. 누군가의 인생이 담긴 목돈을 집주인에게 맞겨야 하기 때문이지요. 확실히 돌려받는다면 전세는 좋은 제도이지만, 이 전제가 깨지게되면 한 가정의 주춧돌이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. 전세사기 수법은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습니다. 집주인이 세입자 몰래 근저당권을 설정하거나, 나도 모르는 사이 우리집에 누군가 전입신고가 되거나 내가 전출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. 5분만 투자해서 클릭 몇 번하면 위의 사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 결론부터 빠르게 안내합니다.
아래 두 가지 서비스를 무료로 신청하세요.
1. ‘등기 변동 사항 신청 서비스’를 신청하세요. KB국민은행, 하나은행, 케이뱅크 앱을 통해 신청 가능해요. 주거래 은행이 아니어도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집주인 변경, 압류, 근저당권 설정 등 내가 살고 있는 집의 등기 변동사항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.
2. 정부24 홈페이지(혹은 앱)에 방문해서 ‘전입신고 통보서비스’를 신청하세요. 전입신고, 세대주 변경, 주민등록증, 주소변경사실 등을 알려줍니다. 집주인이 나를 전출시키거나, 나도 모르는 사이 누군가 내가 살고 있는 집에 전입시키는 사례를 막을 수 있습니다.
두 가지 서비스 모두 무료입니다. 신청하는 방법 자세히 설명드릴게요.
1. 전세사기 예방 등기 변동 사항 신청 서비스(케이뱅크 앱 기준, 주거래 은행이 아니어도 무료로 사용 가능)
핸드폰에서 케이뱅크 앱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의 ‘전체’ , 생활 카테고리의 ‘우리집 변동알림’ 을 순서대로 클릭하세요.
(KB국민은행 앱의 경우, 상단 검색 창에 ‘부동산 등기변동 알림 서비스’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. HUG의 안심전세 앱과 기타 다른 앱에서는 소액의 수수료나 사용료가 부과됩니다)
전세사기 예방 케이뱅크 우리집 변동알림서비스①
우리집 변동알림 설치창 아래에 있는 ‘바로 시작하기’ 버튼을 누르세요.
전세사기 예방 케이뱅크 우리집 변동알림서비스 ②
왼쪽 아래에 ‘아파트 추가’ 버튼을 누르고 ‘주소’를 입력하면 일정 시간 후(보통 하루 뒤) 서비스가 시작됩니다.
전세사기 예방케이뱅크 우리집 변동알림서비스 ③
2. 정부24 홈페이지 ‘전입신고 통보서비스’
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: 정부24 (gov.kr)
정부서비스 | 정부24
정부24는 정부의 민원 서비스, 정부혜택(보조금24), 정책정보/기관정보 등을 한 곳에서 한 눈에 찾을 수 있고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·조회·발급할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 포털입니다
www.gov.kr
상단 검색창에 ‘전입신고 통보서비스’ 입력 후 신청구분 ‘신규’ 선택
전세사기 예방 정부24 –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①
신청인 인적사항 작성, 신청 대상건물 주소 작성, 신청 서비스(전입신고, 세대주 변경, 주소 변경 사실 등) 선택 후 구비서류(임대차계약서 등 첨부)
– 주민등록증 발급-재발급, 열람 또는 등초본에 체크하면 누군가 나의 신분증을 도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전세사기 예방 정부24 –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②
모두 작성 후 ‘민원 신청하기’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 신청내역에 등록됩니다. (추후 올바르게 처리되었는지 확인)
전세사기! 예방이 최우선입니다.
이 밖에도 계약 전 체크리스트, 계약 당시 및 계약 후 유의할 사항들이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. 참고하시어 여러분의 소중한 목돈을 보호받으시기 바랍니다.
국토교통부 – 전세계약 체크리스트(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)